희망리턴패키지 정리

희망리턴패키지 정리

 2020년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소상공인들이 굉장히 힘든 시기를 보냈습니다. 많은 분들이 매출이 줄어들어 힘들게 겨우 사업을 이어가고 있거나 폐업하신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정부에서는 여러가지 지원 사업과 정책들을 실시했습니다만, 오랜기간 이어지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여전히 어려운 분들이 많습니다. 

희망리턴패키지

 

희망리턴패키지 소개

희망리턴패키지

 희망리턴패키지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지원사업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어 폐업하고 취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이를 희망하는 소상공인에게 폐업부터 취업까지의 모든 과정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크게 폐업을 지원해주는 단계와 취업을 지원해주는 단계가 있으며 각 부분에서 컨설팅 및 교육, 그리고 점포철거 지원비용(200만원)이나 취업장려수당(100만원) 등 직접적인 금액의 지원도 있습니다.

 

 

희망리턴패키지 지원내용

희망리턴패키지

 자세한 지원 내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말했듯 크게 폐업 지원과 취업 지원으로 나뉘며, 폐업 지원은 사업정리 컨설팅과 점포철거 지원의 두 단계로 지원되며, 취업 지원에서는 재기 교육, 전직 장려수당 지원, 취업성공패키지 추천 3단계로 나뉩니다.

 

폐업 지원 - 사업정리 컨설팅

희망리턴패키지
희망리턴패키지
희망리턴패키지

 희망리턴패키지 사업정리 컨설팅부터 세부 내용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폐업 후 취업을 하거나 다른 사업으로 다시 창업할 의사가 있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며 신청일을 기준으로 했을 때 사업자등록증 상의 사업운영기간이 60일 이상되어야 합니다. 이 때 소상공인정책자금 지원제외업종종과 비영리 사업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 때 컨설팅 내용은 업체당 일반, 세무, 부동산 3개 분야에 대해 지원합니다.

 

 

폐업지원 - 점포철거 지원

희망리턴패키지

 희망리턴패키지 점포철거 지원의 경우에는 폐업 시에 사업을 정리할 때 원상복구 및 철거 비용에 대해 지원하여 폐업하는 소상공인들에 대한 실패비용을 최소화시키는 목적으로 시행됩니다. 사업정리 컨설팅과 마찬가지로 사업자등록증 상 사업운영기간이 60일 이상인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지원금액은 전용면적 평수당 8만원으로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합니다.

 

취업지원 - 재기교육

희망리턴패키지

 재기교육은 폐업한 소상공인에게 폐업지원에 이어 다음 취업을 위한 기본교육을 통해 취업에 도움이 되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역시 사업운영기간 60일 이상이었다가 폐업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며 동시에 만 69세 이하라는 조건이 필요합니다. 만약 희망리턴패키지를 통해 폐업한 것이 아니라 이미 폐업한 소상공인의 경우에는 폐업일이 5년 이내인 경우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재기교육의 지원내용은 취업성공사례와 구인구직 직업정보탐색으로 지원하는 재기교육 10시간입니다. 이 때 지원제외업종과 비영리 사업자, 비영리 법인은 제외됩니다.

 

취업지원 - 전직 장려수당 지원

희망리턴패키지

   희망리턴패키지 취업지원 내용 중 전직 장려수당 지원 사업의 경우에는 실수령액 기준으로 최대 100만원을 지원합니다. 분할 지급과 일시 지급을 선택할 수 있는데 각각 단계별 지급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희망리턴패키지
희망리턴패키지

 

취업지원 - 취업성공패키지 추천

수당지원 이후 마지막으로 취업성공패키지 추천을 통해 희망리턴패키지가 마무리됩니다.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와 연계할 수 있도록 추천하여 폐업한 소상공인들이 최종적으로 췽버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다만 취업성공패키지의 조건이 있기 때문에 아래 조건들을 만족하는 소상공인들에게 지원되는 항목입니다.

희망리턴패키지

 

 

희망리턴패키지 신청방법

 다음은 각 단계별 희망리턴패키지 신청방법입니다.

① 사업정리 컨설팅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http://www.sbiz.or.kr/nhrp/main.do)으로 신청하며 2020년 3월 16일부터 예산 소진시까지 신청합니다. 2021년의 경우에는 신청기간이 추후 공지됩니다. 이 때 필요한 서류와 지원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희망리턴패키지
희망리턴패키지

 

② 점포철거 지원

 점포철거 지원도 마찬가지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http://www.sbiz.or.kr/nhrp/main.do)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기간은 2020년 2월 17일부터 예산 소진시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필요한 신청서류와 지원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희망리턴패키지
희망리턴패키지

 

 

③ 재기지원

 희망리턴패키지 재기지원 사업도 마찬가지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http://www.sbiz.or.kr/nhrp/main.do)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이는 교육기관을 방문해서 직접 접수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 필요한 신청서류와 지원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희망리턴패키지
희망리턴패키지

 

④ 전직 장려수당 지원

 희망리턴패키지 전직 장려수당 지원 사업도 마찬가지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http://www.sbiz.or.kr/nhrp/main.do)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소상공인지원센터를 방문해서 직접 접수할 수도 있습니다. 신청기한은 컨설팅이나 재기교육을 수료한 이후 13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하며 장려수당은 본인명의 계좌로 직접 지급됩니다. 이 때 필요한 신청서류와 지원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희망리턴패키지
희망리턴패키지

 

⑤ 취업성공패키지 추천

 취업성공패키지 추천의 경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http://www.sbiz.or.kr/nhrp/main.do)으로 신청할하거나 소상공인지원센터를 방문해서 직접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 필요한 신청서류와 지원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희망리턴패키지
희망리턴패키지

 

 

희망리턴패키지 관련정보

희망리턴패키지

이 외의 희망리턴패키지와 관련된 정보는 아래 사이트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중소벤처기업부 (https://www.mss.go.kr)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www.semas.or.kr)

• 희망리턴패키지(hope.sbiz.or.kr)

* 문의 : 사업정리컨설팅, 재기교육, 전직장려수당 : ☎ 1357

•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www.work.go.kr/pkg)

* 문의 : 취업성공패키지, 취업성공수당 : ☎ 135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