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 및 신청방법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 및 신청방법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코로나 이후 힘든 취준생을 위한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코로나19가 터진 이후의 모든 국민들이 힘들어 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취업이 힘들어진 청년 분들께서 조금 더 힘들것 같습니다. 통계청 자료를 보면 지난 7월 기준으로 20대 고용률은 56.1% 를 기록했습니다. 하반기 고용지표도 속속 발표가 되었는데 부정적인 경우가 많으며 앞으로의 전망도 그렇게 좋진 않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기존 인원을 감축하기보다 신규채용인원을 줄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낙담하고 있을 취준생 분들을 위해 정부 지원금을 받으면서 취업 준비를 할 수 있는 방법인 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실 취준생에게는 굉장히 도움이 되는 제도이기 때문에 취준생이라면 이 제도를 모르는 분들이 없을 것 같은데 내년부터 조금씩 달라지는 점이 있어서 이점 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취업 관련 두가지 정부지원금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취업 관련 정부 지원금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두 정책 모두 취업 상담을 해주고, 취업 알선도 해주고, 또 지원금까지 준다는 점에서 비슷합니다. 하지만 두 제도를 동시에 이용할 수 없을 뿐더러 세부 혜택이나 지원대상 면에서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자기한테 맞는 제도를 취사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 지원금을 모두 받은 이후에는 이어서 다른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는 단계별로 상담과 교육을 받으면서 수당을 받는 시스템이고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스스로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금을 주는 시스템입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원내용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먼저 청년부구직활동지원금은 스스로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에게 월 50만원씩 6개월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현금 인출이 불가능한 클린카드 방식으로 지원이 되고 취업에 성공하고 3개월간 근속한 경우에는 최대 50만원의 추가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원자격 및 신청방법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누가 받을 수 있을까요? 만 18세에서 34세 이하 청년까지 받을 수 있으며, 중위소득 120% 이하면 지원가능합니다. 그리고 고등학교나 대학교, 대학원 재학생은 참여가 불가능합니다. 온라인 청년센터에 접속해서 신청하면 되며, 매달 신청을 받는데 매월 25일까지 늘 신청을 받고 있으며, 신청을 한 다음에는 다음 달 8일에 신청 결과에 대해서 개별 통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활동내용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이 구직활동 지원금은 생애 한 번만 신청할 수 있고 중복 참여가 제한됩니다. 그럼 이 지원금 받을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지원을 받게 되는 청년들은 구직활동 계획서나 보고서를 작성해야 되고 예비 교육 같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반드시 참여해야 합니다. 근데 코로나 때문에 조금씩 달라진 점이 있습니다. 우선 현장에서 실습 하던 예비 교육은 온라인으로 대체할 수 있게 되었으며, 계획된 구직 활동 이외에도 감행이 되고 또 지원금 유예까지 신청이 되니까 잘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다음으로 취업성공패키지는 상담, 능력 개발, 취업 알선까지 3단계로 취업 활동을 지원해주는 활동인데 만 18세에서 69세까지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소득 수준에 따라서 다른 유형이 적용되서 지원금액 다르게 나옵니다. 중위 소득 60% 이하 저소득층이나 특정 취약계층이 1유형으로 분류가 되고 나머지는 2유형으로 분류가 되서 적용을 받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준비서류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을 위한 준비서류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졸업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졸업증명서나 제적증명서, 그리고 취업 및 창업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근로계약서 및 근로를 입증할 수 있는 확인 서류, 마지막으로 가구원 소득정보를 증명하는 가족관계증명 관계 서류 등이 필요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준비서류

청년구직활동지원금

 그리고 글로만 설명해서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을 확실히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온라인 청년센터에서는 신청 자격이 되는지 확인해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정보를 맞게 넣는다면 신청자격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청년센터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자격 확인 바로가기: https://www.youthcenter.go.kr/seekActvSptfndAppl/aboutThis.do)

 

 

 

 

취업성공패키지

취업성공패키지 지원내용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원 내용은 총 3단계로 나뉘는데 1단계는 직업 심리 검사와 구직경로를 결정하는 직업 상담 단계이며, 여기에 참여하면 최대 20~25만원의 참여 수당이 나옵니다. 또 2단계로는 직업훈련, 일경험, 해외취업 프로그램 등을 연계해주는 직업 능력 향상 단계인데, 참여 수당이 월 최대 40만 원씩 6개월까지 지급됩니다. 3단계로는 이력서와 면접 등을 상담해주는 취업알선 단계이며, 1유형 참여자의 경우에는 취업 성공 수당으로 최대 15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 신청방법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은 고용센터나 최성패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아까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받은 다음 바로 취성패를 연계해서 신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의 경우에는 내년부터 폐지가 됩니다. 대신 내년에 신설되는 국민취업지원제도로 통합이 됩니다.

 

 이 제도는 고용보험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영세 자영업자나 저소득층들에게 취업이나 소득을 보장하기 위해 새로운 고용 안전망을 구축하기로 한 것인데, 근로 능력과 구직의사가 있는 취업 취약 계층이라면 누구나 지원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변경내용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내년부터 구직촉진수당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어서 지원이 될 예정이고, 저소득 구직자의 경우 소득 50% 이하 청년이라면 소득 120% 이하라며 누구든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년도 예산으로만 무려 5조 원이 추가편성 되어 35조 4800억원 규모가 편성이 되었습니다. 정부가 추산한 지원대상만 하더라도 40만 명 가까이 된다고 합니다. 이런 정보가 정말 많으니까 잘 찾아보고 나에게 필요한 정책들을 속속들이 빼먹어야 합니다. 우리 엄마 아빠가 된 세금을 나라도 돌려 받아야 되지 않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나 온라인 청년 센터 홈페이지 아니면 청년 정책 블로그에 이런 정보를 정말 많으니까 관련 정보들을 잘 찾아서 챙길 수 있도록 좋은 정보 계속해서 올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디지털타임스 - 20대 고용률 역대 최저… 노인 일자리만 늘어 고용의 質 악화

한은 "코로나 사태로 신규채용 축소…고용회복 더딜 것"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