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휴가일수 계산 방법

연차휴가일수 계산 방법

연차휴가일수 계산

 

근로기준법에서 명시한 연차휴가일수 내용

연차휴가일수 계산

 연차는 회사마다 일 년 단위로 정해져있는 유급휴가를 의미합니다. 연차는 근로기준법에 명시되어 있는 사항으로 연차와 관련된 조항을 살펴보겠습니다. '고용주는 1년동안 80%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15일의 유급휴가를 주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근로기준법 제60조 제1항) '근로 기간이 1년 미만인 근로자 혹은 1년 동안 80% 미만으로 출근한 근로자에게는 개근 1개월 당 1일의 유급휴가를 주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근로기준법 60조 제 2항) 또한 같은 항에서 '3년 이상 근로한 근로자에게는 '80% 이상 출근 시 15일의 유급휴가에 더해 근로 연수 2년에 대해 1일을 가산한 유급휴가를 제공합니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연차휴가일수 계산 방법

연차휴가일수 계산

 위에서 언급한 근로기준법에 따라 연차휴가일수를 계산할 수 있는데, 위 사실을 이해하더라도 회사마다 조금씩 방법이 다를 수도 있고 정확히 나한테 며칠의 연차가 주어지는지를 계산하기는 힘듭니다. 연차휴가일수 계산 기능을 제공하는 곳들이 몇 군데 있는데 간단히 이용할 수 있는 곳들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연차휴가일수 계산

 대기업/중소기업 공채 및 채용 관련 포털로 많은 취준생들이 이용하고 있는 '사람인'에서 연차휴가일수 계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네이버에 사람인을 검색하여 접속해봅시다. (사람인 바로가기: https://www.saramin.co.kr/zf_user/)

 

연차휴가일수 계산

 

 이 포스팅을 읽고 계시는 분은 링크를 이용하여 빠르게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사람인 홈페이지로 이동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사람인 홈화면이 보입니다. 여기서 연차휴가일수 계산 기능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우선 상단 중간에 위치하고 있는 '기업연구소'를 클릭해줍니다.

 

연차휴가일수 계산

 

 그러면 기업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이 나와있는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아래 이미지의 빨간 동그라미 표시처럼 좌측 메뉴탭에서 '취업TOOL > 연차/휴가 계산기' 순서대로 이동해줍니다.

 

 

연차휴가일수 계산

 

 그러면 사람인에서 제공하는 연차휴가일수 계산 기능을 제공하는 연차/휴가 계산기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현 시점까지 회사를 다니고 있다는 가정 하에 회사 입사일만 입력하면 총 연차와 휴가를 계산하여 결과를 보여주는 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차휴가일수 계산

 

 간단하게 입사일을 입력하고 본인의 총 연차와 휴가를 확인할 수 있지만, 회사마다 조금씩 규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어떻게 계산되는지를 이해하고 있으면 본인 회사 규정에 맞게 응용해서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연차/휴가 계산기 바로 아래에 보면 계산 방식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연차휴가일수 계산

 

 이 계산기에서 계산되는 연차 및 휴가 일수는 입사일 이후 총 휴가일 수로 한번도 사용하지 않았다는 가정 하에 계산하며, 1년 미만 근무 시 1개월 당 1일씩 휴가가 부여되고, 이는 1년 이후 만료되기 때문에 1년 안에 사용해야 합니다. 1년 이후부터는 80% 이상 출근 시 유급휴가 15일을 부여합니다. 그리고 3년 이상부터는 2년마다 유급휴가 1일을 더해준다고 합니다. 이 내용은 위에서 확인했던 연차 관련 근로기준법과 동일한 내용입니다.

 

연차휴가일수 계산 예시

연차휴가일수 계산

 

 한번 예를 들어 입사일을 2010년 1월 1일로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날짜인 2020년 12월 16일을 기준으로 하면 10년 11개월 15일이라는 근무 일수가 확인이 됩니다. 80% 이상 출근했다는 가정 하에 기본 유급 휴가 15일에, 햇수로 11년이기 때문에 3년 이상부터 2년마다 추가 유급휴가가 4번(8년치) 추가되어 총 19일의 연차가 부여됩니다.

 

 

연차휴가일수 계산
연차휴가일수 계산

 

 마찬가지로 예를 들어 입사일을 2015년 1월 1일로 넣어보겠습니다. 오늘 날짜인 2020년 12월 16일을 기준으로 하면 앞선 예시에 비해 5년이 줄어든 5년 11개월 15일이라는 근무 일수가 확인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80% 이상 출근했다는 가정 하에 기본 유급 휴가 15일에, 햇수로 6년이기 때문에 3년 이상부터 2년마다 추가 유급휴가가 2번(6년치) 추가되어 총 17일의 연차가 부여됩니다.

 

연차휴가일수 계산

 

 마지막으로 입사일을 2020년 1월 1일로 넣어보겠습니다. 이 경우는 앞선 두 경우와 다르게 근무 일수가 0년 11개월 15일로 1년 미만으로 근무한 경우입니다. 따라서 개근인 1개월 당 1일의 연차가 부여되기 때문에 11개월 모두 개근이라는 가정 하에 11일의 연차가 부여됩니다.

 

연차휴가일수 계산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차휴가일수 계산 방법과 예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본인이 필요한 정보 얻으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