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국세완납증명서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개인 혹은 법인이 국세와 지방세에 대해 납부했음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세완납증명서가 왜 필요한지, 인터넷으로 어떻게 발급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국세완납증명서는 왜 필요할까?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국세완납증명서는 발급받는 당일 기준으로 발급자가 체납처분유예액이나 징수유예액을 제외하고 모든 국세를 완전히 납부했다는 것을 증명한다는 서류입니다. 국세완납증명서가 왜 필요한 것일까요? 세금을 모두 냈다고 증명할 곳이 있기 때문일까요? 그 이유는 우리가 내야하는 다양한 세금 중에서 국세가 가장 우선순위에 있는 세금이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부동산을 거래하거나 사업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돈이 오가는 상황에서 국세를 내지 않으면 해당 거래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여러 이유로 돈이 오가는 상황에서 국세완납증명서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국세완납증명서 발급방법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국세완납증명서를 발급하는 방법에는 관할세무서를 방문하여 발급요청하는 경우, 관할세무서에 비치된 무인발급기에서 발급하는 경우, 그리고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까지 3가지가 있습니다. 요즘은 비대면 시대이기도 하고 많은 사람들이 가장 편한 방법인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서류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방법을 제쳐두고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계별로 모두 알려드리니 따라하시면 금방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은 세금 관련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무 포털사이트에서 홈택스를 검색하여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줍니다. 이 글을 먼저 보고 계신 분들은 다음 링크를 통해 간편하게 이동하기시 바랍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홈택스 홈페이지에서는 다양한 세금 관련 업무를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메뉴를 보면 크게 조회/발급, 민원증명, 신청/제출, 신고/납부, 상담/제보, 세무대리/납세관리의 큰 메뉴들이 있으며, 정면에는 자주찾는 메뉴들과 세금종류별 서비스들을 따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위해서는 상단 메뉴 중 '민원증명 >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을 클릭하여 이동하면 됩니다.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홈택스에서 세금 관련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회원가입 되어 있다면 바로 아이디를 통해 로그인하시면 되고, 공인인증서를 이용하는 비회원 로그인도 가능합니다.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그렇게 로그인을 하고 나니 위 화면이 떴습니다. 무슨 일인가 해서 서비스 이용시간을 클릭해보니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을 비롯한 기타 증명 발급은 365일,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만 이용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시간 외에 발급을 시도하고 계신 분들은 내일 운영시간에 다시 오셔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운영시간에 다시 같은 방법으로 시도하면 납세증명 신청서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안내사항을 보면 기본 유효기간이 30일이라고 나와있으며 기타 다른 안내사항도 한번 읽어보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로그인할 때 이용한 정보들로 주민등록번호, 성명, 전화번호 등의 기본 인적사항을 확인하고 나면 위와 같이 수령방법에 대해 선택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이기 때문에 수령방법은 인터넷발급(프린트출력)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신청내용을 확인하고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최종 출력 화면으로 넘어가서 출력하면 됩니다.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지금까지 국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