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1분정리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1분정리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방법 3가지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방법은 이 포스팅에서 살펴볼 인터넷 대법원 전자가족관계시스템에서 수수료없이 발급받을 수 있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그 외에도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발급받는 방법, 무인민원 발급기를 이용해 발급받는 방법으로 총 3가지가 있습니다. 인터넷발급이 아닌 경우는 각각 1000원과 5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비대면으로 업무를 처리하기 때문에 인터넷발급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습니다. 그럼 아래 순서대로 따라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을 함께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1. 프린트 연결된 PC 준비

 가족관계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하기 위해서는 가정용 프린터가 연결된 PC가 있어야 합니다. 회사나 공공장소의 공용프린터인 경우 여러가지 증명서들을 출력할 수 없기 때문에 공용프린터가 아닌 가정용 프린터가 연결된 PC가 있어야 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2.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접속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프린트 연결된 PC를 준비했다면 해당 PC에서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기존에는 민원24에서 발급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민원24로 접속해도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으로 안내해주고 있으니 저희는 바로 이동해보겠습니다. 포털사이트에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검색하거나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이라고 검색을 해도 올바르게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은 다음 링크를 통해 바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바로가기: http://efamily.scourt.go.kr)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3. 통합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증명서와 관련된 서류들을 발급받는 사이트이다보니 몇가지 보안과 인증과 관련된 필수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우측 상단의 파란색 '통합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모든 프로그램들이 설치가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4.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메뉴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필수 프로그램들 설치가 끝나면 위 이미지와 같이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의 메인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서 빨간 동그라미가 표시된 부분에서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 가족관계증명서'를 클릭하면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5. 테스트 증명서 출력 & 신청인 정보 조회 & 본인인증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해당 메뉴로 이동하면 위와 같이 '테스트 증명서 출력'이라는 팝업이 가장 먼저 뜨게 되는데, 1단계에서 준비한 프린트로 출력이 가능한지 직접 테스트 증명서를 출력해봄으로써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동시에 위와 같은 신청인 정보 조회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이용약관에 동의한 후 조회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을 진행하게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6. 본인 확인 위한 추가 정보 입력 & 가족관계등록부 열람/발급 대상정보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본인인증 이후에는 위와 같이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 입력 화면이 나오는데, 위의 정보 중 한 가지만 입력하고 조회를 클릭하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마지막으로 가족관계등록부 열람/발급 대상정보 입력화면입니다. 발급 대상자와 본인과의 관계, 성명,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발급하고 싶은 증명서를 선택하고,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공개여부, 신청사유 등을 선택하고 발급신청을 하면 됩니다. 열람만 할 수도 있고, 열람 후 발급, 그냥 발급만 할 수도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발급신청을 누르면 위와 같이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로딩 창이 나오면서 인쇄 및 프린터 선택 화면이 나옵니다. 프린터를 선택하고 출력을 클릭하면 최종적으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이 완료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란?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는 우리나라에서 2007년까지 존재하던 호적이 양성평등 정신에 위배된다고 하여 폐지되면서 2008년부터 가족관게 증명에 사용되는 공적 문서입니다. 그래서 기존의 호적이 호주 중심으로 작성되던 것과는 다르게 개인별로 작성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종류

가족관계증명서는 발급 목적과 용도에 따라 조금씩 내용이 다릅니다. 아래와 같이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들이 큰 범위에서 가족관계증명서이며, 일반적으로 요구하는 가족관계증명서는 가족관계증명서(일반)인 경우가 많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빠르고 간단하게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